top of page

Taping Therapy

 가세겐조(일본의 유도정복사이며 침구사)에 의해 개발된 키네시오 테이핑(kinesio taping)이라 불리는 탄력 테이핑은 관절을 움직이는 주동근(동작을 주도하며 가장 큰 힘을 쓰는 근육)의 작용을 정상화하기 위해 해당 근육 위의 피부에 신축성 테이프를 부착시킴으로써 근육의 긴장도를 억제 또는 촉진시키는 방법입니다. 부착된 테이프의 압박, 당겨짐, 늘어짐 등의 역학적 자극(mechanical stimulation)에 따른 생리적 반사의 결과에 의해 효과가 나타나며 국소적인 통증 완화와 근육 기능 증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키네시오 테이프는 환자를 치료할 목적으로 개발된 천 테이프로 급, 만성적인 정형외과 질환을 치료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비약물 치료 재료입니다. 건염, 디스크 질환, 골관절염과 무릎 통증에 다양하게 사용되며 골절 환자의 통증 완화 및 재골절의 위험 감소, 연조직의 구조물을 강화시키고 일정하게 장력을 유지하며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근기능을 개선하며 고유수용성 감각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상해 예방 및 손상된 근육, 관절의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은 이완된 근육이든 수축된 근육이든 원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근육의 항상성 원리를 이용합니다. 근력 저하 및 근육의 경련, 긴장을 정상화하고 혈액, 조직액, 림프액의 순환을 개선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이와 같은 항상성을 이용한 테이핑은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특히, 근관절통에 많이 적용되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키네시오 테이핑 요법은 부작용이 적고 테이프를 피부에 붙이고 있는 동안 지속적인 효과가 있으며 사용 방법이 간편하고 매우 안전한 치료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췌]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서울대학교병원

근육을 보조하고 통증을 완화
 

 테이프는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간 본래의 생체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다고 보며 테이프가 자신의 몸 균형을 어느 정도 잡아준다는 심리적인 효과로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들 있다.

 평소 약한 관절이나 통증이 있는  부위의 근육에 테이프를 붙여줌으로써 근육이 한도 이상으로 수축하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와 근육 사이의 공간을 넓혀 그 사이로 근막 안의 혈액이 증가하고 림프액의 흐름을 촉진시켜 자생 기능이 향상 되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도 있다.  

 

bottom of page